첫 번째 대화록


안녕하세요 김재원 대표님. 김민지입니다.

'새로운 질서'수업의 우연한 기회를 통해, 다소 특이한 방식으로 대표님께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김재원님의 오랜 팬이자, Atelier Écriture의 작업을 좋아하는 학생으로서 디자이너로서 꼭 대표님께 저를 소개하고 대화를 나누고 싶어 연락을 드렸습니다.


대화의 씨앗. 열 가지 질문

인터뷰에 대한 답변은 두 가지 방식 중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첫 번째는 대면 인터뷰이며, 두 번째는 서면 인터뷰입니다.


그럼 인터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요즘에는 ’브랜딩’이라는 단어가 일상 속에서 널리 사용되며, 수많은 브랜드의 탄생을 목격하곤 합니다. 이렇게 브랜드가 넘쳐나는 홍수 속, 브랜드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것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2) 평소 관심 있는 공간을 방문하여 경험 프로세스를 체험해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대표님의 손길이 묻은 공간에는 디테일한 요소들이 숨어있어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공간 브랜딩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시작하실 때 어떠한 프로세스로 구체화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브랜드에 대한 느낌을 테이스팅하여 텍스트로 먼저 작성해보곤 하는데, 언어적 표현에서 시각적 표현으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었습니다. 혹시 언어적 표현에서 시각적 표현으로 사고를 확장하실 때 대표님만의 팁이 있으실까요?

4) LCDC 이페메라에 대표님의 수집품도 많이 사용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 살펴보니 수집품을 수집하시는 것뿐만 아니라 잘 관리하시는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주로 어떤 물건을 수집하시며, 이를 어떻게 보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5)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다보면, 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어려움이 생길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영역의 언어적 장벽을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6) 외주 작업 또는 본인의 브랜드 작업을 하실 때, 디렉터 그리고 디자이너로서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있으신가요?

7) 최종 완성된 결과물의 작업 파일들은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8) 대표님께서 구글 페이지 끝까지 가보신다는.. 말씀을 들었는데, 최근에 관심있게 디깅을 하신 영역이 있으신가요? 어떤 과정을 통해 디깅을 하시며, 이를 통해 얻은 다양한 정보들은 어떻게 정리하시나요?

9) 놂 속에서 일을 찾고 또 일 속에서 놂을 찾으며 살아가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취향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를 할 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요?

10) 새로운 멤버를 모집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이며, 인상에 남는 포트폴리오는 어떠한 점이 있으셨나요?


열 가지 질문은 끝입니다. 대화가 가능하시다면, 연락 부탁드립니다.